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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G Aimers

Module 7. B2B 마케팅

Part1.  B2B 시장의 이해

[B2B 시장 ]

  • fewer customers
  • 큰 거래량
  • 고객화된 상품
  • 협상되는 가격
  • 길고 복잡한 판매 과정
  • 집단 의사결정 (참여자 파악 후 마케팅 전략 필요)
  • 파생 수요 (고객사의 고객까지 고려)

 

[소비자 vs 고객 ]

소비자 (Consumer)

  • 경제적인 서비스나 물품을 사용하는 개인이나 조직
  • 소비를 위해 그 대가를 지불하는 주체
  • 상품을 사용하는 주체

고객 (Customer, client)

  • 판매자에게 적절한 대가를 지불하고 상품, 서비스, 아이디어 등을 제공받는 자
    • 재판매를 하는 중간 고객 혹은 유통 고객 -> 소비자 x
    • 자신이 구매한 상품을 소모하는 최종고객

산업재의 최종 고객 -> 구매한 상품을 직접 소비하거나 자신들의 상품 일부분으로 전환 또는 활용 -> 산업재 고객 or B2B 고객

 

[B2B 시장의 고객과 특성 ]

  • Cross-Funtional Group
    : 특정 구매의사결정에 관련하여 공동의 목표, 리스크 그리고 필요한 중요한 지식 등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
    • 고객이 대형 다점포 소매업체의 경우 buying center는 매우 정형화되어 있으며, buying committee라고 불림
    • 기업 고객과 정부기관을 상대로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고객이 운영하는 Buying center의 조직구조, 참여하고 있는 기술 및 비즈니스 관련 조직 기능, 그리고 행동 성향을 이해해야 함
  • Buying center 구성원의 속성
    • 구매 아이템에 따라 구성이 달라지고 각 구성원은 다른 종류의 가치를 요구함
    • User : 실제로 쓰는 사람
    • Influecers :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고 구입 품목에 대한 상세정보를 만드는 것에 참여하는 사람
      (어떤 전기자동차를 개발할 것이냐에 따라 필요한 부품 다름)
    • Buyers : 계약서에 서명할 공식적 권리 구매부서의 일원
    • Gatekeeper: Buying center내 정보 흐름을 통제 (비서 및 스텝)
    • Deciders : 최종 결정자
    • Initiator : 기업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가지고 오는 역할을 하는 사람
  • 고객 
    • 고객의 고객까지 이해해야 함
  • 고객가치 customer value
    • 고객이 구매 및 소비를 통해서 얻기 원하는 가치 파악 - Value Identification
    • 가치 창출 - Value Creation
    • 경쟁사 대비 우리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알리고 전달 - Value Proposition/Delivery
    • 우리에게도 가치가 있는 활동 - Value Capture

Part2.  고객가치와 가격

[고객가치]

: the worth in monetary terms of the technical, economic, service, and social benefits a customer company receives in exchange for the price it pays for a market offering.

 

[가격]

  • 제공하는 고객가치 만큼을 고객에게서 받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가격을 통한 방법
  • 가치의 지표로서의 가격
    • Value Pricing : 상품과 서비스의 혜택을 올리고, 동시에 가격을 유지 혹은 내리는 것
    • Customer Value Pricing : 고객이 느낀 만큼의 가치에 상응하는 재무적인 보상을 받아오는 가격책정 방식
  • Typology of Buyer Benefits

경제적 이득이 있는 책정 방식을 택해야 함

  • Buyer Benefit Stack and Pricing 

  • 사례 - 새로운 석유화학제품 가격책정

  • Performance Curves

-> 고객의 value와 cost 사이에서 price 결정

 


Part3.  가치 획득

[가치 획득]

  •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 고객으로부터 적절한 가치를 받아야 함
  • 사례
    • Netflix - 경쟁사 Blockbuster의 수입은 대부분 DVD를 늦게 반환할 때 내는 벌금이었는데 Netflix는 이러한 고객의 게으름 성향을 월별 요금 체제 안에서 마치 벌칙이 없이 허용하는 것 같은 환경을 만들어 Blockbuster보다도 더 큰 벌금을 받으면서 고객에게는 편리성과 정보의 가치를 부각시킴
    • Google - 구글은 광고의 가격을 정하는 대신, 고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연결되기를 원하는 keywords에 대해 입찰하게 함
  • 가치 파악 -> 가치 창출 -> 가치 명제 -> 가치 획득 

강의 내용 정리 : LG Aimers AI Essential Course - Module7 by 고려대 김재욱 교수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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